행복육아레시피

궁굼한 성조숙증, 8세 여아에게 초경이?

  • 입력 : 2018.02.13 13:34:49    수정 : 2018.02.14 10:39:05
  • 프린트
  • 이메일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엄마들 사이에 자녀의 성조숙증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성조숙증이 발생하면 아이의 키가 안 크고, 이와 함께 정신적 심리적 변화가 급격하게 찾아오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우유나 콩류, 지방, 인스턴트 식품 등을 성조숙증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음식을 기피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성조숙증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성조숙증이란?

여자아이의 사춘기는 10세 경 유방이 발달하는 것으로 시작하고, 남자아이는 12세 경에 고환이 커지면서 시작됩니다. 성조숙증은 여아에서 만 8세 이전, 남아에서 만 9세 이전에 이차성징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남아에 비하여 여아가 5-10배 많으며, 이차성징의 조기 발현과 함께 빠른 성장으로 인해 키의 감소, 심리사회적 문제나 행등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 왜 생기는 건가요? 성조숙증의 원인은 무엇?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 바 없지만,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아의 경우 대개 어떤 원인이나 질환 없이 발생합니다. 남아에서는 성조숙증 환자의 절반정도 원인과 질환이 발견되는데, 뇌종양, 성호르몬이나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약물 등이 성조숙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인 영향이나 환경적인 변화도 크게 작용할 수 있는데, 서구화된 식단으로 인한 영양 불균형은 아이의 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회용이나 pc소재 플라스틱 용기,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식품 등 환경호르몬에 자주 노출되는 것도 위험합니다. 환경호르몬은 체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에 성조숙증이나 다른 성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10살도 안 된 내 아이에게 이런 증상이?!

<공통> 음모나 액모가 조금씩 나기 시작했다.

머리나 땀 냄새가 늘기 시작했다

얼굴의 피지분비가 늘고 여드름이 난다

갑자기 키가 1년에 7-8cm씩 큰다.

또래에 비해 외적인 부분이 조숙해 보인다.

엄마 아빠 중, 키가 일찍 크고, 일찍 멈추는 경우가 있었다.

출생 이후 이가 빨리 나거나, 빠르게 걷고 빨리 말하는 등 성장 발육이 빨랐다.



<여아> 가슴에 멍울이 만져지기 시작했다. <남아> 고환이 커지고 착색되기 시작했다.

가슴이 살짝만 부딪혀도 아파한다. 목젖이 나오고 변성기가 시작됐다.

생리가 일찍 시작되는 것 같다.



위 증상들이 동반된다면, 우리 아이가 성조숙증일 가능성이 크다는 신호입니다.

3가지 이상일 경우, 성조숙증 위험이 판단되니 치료를 서두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성조숙증의 진단

여아는 이르면 만 10세, 남아는 만 12세가 평균적입니다. 만약 여아가 만 8세 이전에 가슴이 나오거나 초경을 하면 한 번 의심해볼 여지가 있습니다. 남아에 경우 8~9세 이전에 고환이 커졌다면 진단이 필요합니다. 성조숙증의 여부는 별도의 검사를 받아야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은 주사 치료와 생활 습관의 개선이 중요!

성장기 아이들에게 성조숙증이 나타나게 되면 성장판이 일찍 닫히기 때문에 최종 키가 정상적인 아이들보다 작을 수 있습니다. 특히 여자아이의 경우, 생리가 시작된 후 5~8cm만 자라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성호르몬의 이른 분비는 호르몬 부작용을 가져오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또한, 신체적인 변화가 커지기 때문에 아이가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고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높기 때문에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기사의 1번째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성조숙증 예방과 초경지연 생활수칙

1. 적정체중 관리하기

2. 지방이 많거나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 피하기

3. 보양식, 건강식품, 인스턴트 가공식품 피하기

4. 환경호르몬 피하기

5. 일주일에 3회 정도 땀 흘릴 정도의 유산소 운동하기

6. 스마트 폰 인터넷 게임, TV 등 시각적 자극 줄이기

7. 정신적인 스트레스 줄이기

-치료는 어떻게? 치료제의 부작용은?

성조숙증 치료제인 호르몬 억제제는 아이에게 직접 사용된 지 30년 정도 되었으며, 부작용이 거의 없고, 안전한 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사 맞은 부위가 1~2일 정도 아프거나 부을 수 있으며, 아이에 따라 과민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경과

초반에는 가슴이 좀 더 발달하는 경우도 있으며, 드물게 질 출혈이 나타나거나 분비물이 증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일시적이며 치료가 3회 이상 진행된 후에는 보통 사라진다고 합니다. 치료 후 보통 6개월 이내에 2차 성징의 진행이 느려지며 가슴 몽우리가 작아지고 고환의 크기도 작아집니다. 치료 종료 후 6개월 내에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돌아오며, 성장도 그대로 진행됩니다.

위 글은, 대한소아내분비학회에서 발표한 내용과 <우리 아이가 너무 빨리 자라요>(서울문화사),를 참고·재가공 하였습니다.

자문: 삼성수내과 이송주원장 / 우아성한의원 정은아원장

[맘키팀 우버人]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