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식량 바이오 자원으로서의 크릴오일

황사, 미세먼지 기승인 환절기, 면역력 강화에 도움 주는 크릴오일 이야기

  • 입력 : 2018.04.16 09:40:44    수정 : 2018.04.16 17:58:21
  • 프린트
  • 이메일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출처: 픽사베이



미세먼지는 여러 가지 복합한 성분을 가진 대기 중 부유 물질이다. 대부분 자동차의 배기가스, 도로 주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먼지에서 발생한다. 입자의 크기와 화학적 조성이 건강 영향을 결정한다. 미세먼지의 노출은 호흡기 및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과 관련이 있으며 사망률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크기가 10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작은 먼지 입자들은 폐와 혈중으로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큰 위협이 된다.

최근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하여 프로야구 경기가 중단될 정도로 심각하여 환절기 건강관리가 관건이 되고 있다. 환절기에는 기후변화로 인하여 면역력이 떨어지고 이로 인한 각종 질환을 일으킬 수 시기이다. 이에 오늘은 면역력강화에 도움을 주는 풍부한 아미노산을 지닌 크릴오일과의 연관관계에 대한 발표를 소개하고자 한다.

면역은 처음에는 면역계의 세포활동에 영향을 주는 영양소를 공급하는 것을 면역이라 하였지만, 손상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기전이 좀 더 밝혀지고 각각의 기전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이 연구됨에 따라 단순 면역기능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염증반응을 조절하고 기능을 향상시켜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면역영양이라 정의를 하게 된다.

이에 체내 단백질이 고갈 되면 단백에너지 영양결핍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결핍에 따라 세포면역 기능에 손상이 되며 면역기능이 떨어 질 수가 있게 된다. 이에 사용되는 대표적 영양 glutamin글루타민, arginine아르지닌과 같은 아미노산이다.

다양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메가-3지방산 등의 면역 영양소와 함께 공급할 경우 위험도를 낮추고 면역력 향상으로 병원에 입원에 있는 환자들의 재원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하였다.

아미노산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아미노산인 BCAA(Branched Chain Amino Acids)가 함유하고 있는 필수 아미노산인 valine, leucine, isoleucine은 단백질을 이루는 구성성분이며, 면역에 관하여서는 일반인 뿐만 아니라 외과적 환자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아미노산으로 glutamin, arginine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단백질은 생체내의 필수적인 영양소로 섭취 후 소화과정을 거치며 아미노산으로 흡수되어 체내에서 이용이 된다.

이에 체내 단백질이 고갈 되면 단백에너지 영양결핍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결핍에 따라 세포면역 기능에 손상이 되며 면역기능이 떨어 질 수가 있게 된다. 이에 사용되는 대표적 영양 glutamin글루타민, arginine아르지닌과 같은 아미노산이다. 비필수 아미노산인Glutamin은 매우 여러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 스트레스 상황때 면역영양소로서 작용을 하게 된다.

Graue 외 의 연구에 따르면 콩팥에서 포도당생산(renal gluconeogenesis)을 할 때 일차 재료로 사용되어 탄소골격의 역할을 하고, 체내 항산화 물질인 글루타치온 생성 과정에서 속도를 결정하는 아미노산으로 작용하여 면역 건강에 도움을 준다.
 기사의 1번째 이미지

출처: 면역 연구 자료 (Graue 외의 연구 등)



Ren 외의 연구에 따르면 식이성 Glutamin보충제는 쥐의 장내 박테리아 군집을 유익한 군집으로 변화시키고 NF-kB(염증 및 면역반응에 관여하는 단백질 전사인자로서 염증 자극이나 세균 등의 감염에 의해 활성화되면서 염증을 유발한다.)를 저해하여 선천적 면역 기능을 활성화 시킨다고 보고하였다. (위의 연구자료 참고)

위와 같은 연구를 통해서 면역에 관하여서는 일반인 뿐만 아니라 외과적 환자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아미노산으로 glutamin, arginine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크릴오일의 규칙적인 섭취는 면역력 강화를 위해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환절기 건강을 지키고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김종근 ㈜인핸스드바이오/CTO]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