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식량 바이오 자원으로서의 크릴오일

근력, 지구력 강화에 도움 주는 크릴오일 이야기

  • 입력 : 2018.04.10 11:35:23    수정 : 2018.04.10 20:2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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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well-being)열풍 속 체력의 개념이 급 부상하며 건강증진을 목표로 하는 신체 에너지 향상을 위한 노력이 계속 됨에 따라 운동과 함께 에너지 증진을 위한 섭취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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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픽사베이



오늘은 근력, 지구력,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기 위한 아미노산의 역할과 크릴오일에 대한 연구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우선 첫 번째, 근력은 강하고 큰 근육을 만드는 때에 있어 운동이 가장 중요한 것은 변하지 않지만 건강하고 더 큰 사이즈의 근육을 만들기 위해 단백질, 크레아틴, 멀티비타민의 섭취는 중요하다. 여기에 아미노산인 BCAA(Branched Chain Amino Acids)이 같이 주목 받고 있다.

BCAA가 함유하고 있는 필수 아미노산인 valine, leucine, isoleucine은 약 인체의 1/3근육 단백질을 이루어 내고 있으며 BCAA는 피로도를 낮추고 빠른 근육회복과 근육중 아미노산 손실을 최소화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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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so and Yang BCAA Figure1 연구



Shimomura등은 BCAA가 운동 중에 있어 유용한 공급원이 될 수 있음을 주장하며, 운동 전,후 BCAA복용 시 운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근육의 손상을 줄이고,또한 근육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할 수 있다고 밝혔으며, so and Yang의 연구에 따르면 쥐에게 옥타코사놀과 옥타코사놀+BCAA를 식이 한 결과 옥타코사놀+BCAA섭취 그룹이 옥타코사놀 단일 섭취그룹에 비해 우측굴곡, 신전 모두 가장 높은 치를 나타내며 등속성 근력에 BCAA가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고하였다.

이에 따라 BCAA의 섭취가 근력에 영향을 미치며 BCAA의 구성성분인 valine, leucine, isoleucine이 근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는 증거의 밑바탕이 될 수 있다.

두 번째, 지구력은 작업량이나 시간의 길이를 늘려 계속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체력의 요인 중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운동 선수들에게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운동으로 근육을 키워 운동지속시간을 늘리며 지구력일 키워가지만 보조식품을 통해 효율적인 지구력을 향상하고 있다.

그 중 beta-alanin은 단백질의 구성 아미노산은 아니지만 생리적으로 중요한 아미노산 중 하나로 코엔자임 A(co A)과판토텐산의 구성성분이다. 무엇보다 beta-alanin이 주목을 받는 이유는 체내에서 histidine히스티딘과 결합해 카로노신 이라는 디펩티드를 형성하는데,

이때 골격근 내 카르노신은 고강도 운동 수행 시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선수들 중 이 물질 함유량이 적은 선수는 수행력이 저하되는 특성을 보인다. (Derave 외)

Stout 등은 일반 여성들을 대상하여beta-alanin을 하루 6.4g씩28일을 섭취한 이후 운동검사(40W에서 시작하여 3분마다 20W씩 증가시키면서 탈진을 유도하는 사이클링운동 검사)를 실시 하였는데, 섭취한 그룹이 탈진에 이르기 까지 걸린 시간이 2.5%증가되었음을 보고하며 지구력이 향상됨을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운동을 통한 일반인의 근력, 지구력 향상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는 있다. 이때에 운동과 함께 보조적인 섭취를 통해 더욱 증강할 수 있는 제품을 함께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아미노산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BCAA가 함유하고 있는 필수 아미노산인 valine, leucine, isoleucine은 단백질을 이루는 구성성분이며, 근력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beta-alanin과 taurine이 지구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인체에 유익한 단백질은 물론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포함되어있는 크릴오일을 규칙적으로 섭취하였을 경우, 근력과 지구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크릴오일과 같은 건강식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은 지구력 근력을 강화시키는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미세먼지와 황사가 기승을 부리는 환절기에는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을 보일 때는 마스크를 쓰고 실외운동을 감수하는 것보다는 가급적 실내운동을 하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이다.

[김종근 ㈜인핸스드바이오/C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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