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원장의 장 튼튼 이야기

여름 휴가철을 대비한 단기 다이어트, 건강과 미를 동시에 잡는 방법은?

  • 입력 : 2018.07.04 11:29:30    수정 : 2018.07.10 16:32:13
  • 프린트
  • 이메일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네 반갑습니다 이규진원장입니다. 여름철을 맞아 다이어트로 고민하시는 분들 많은 요즘, 다이어트 방법에 어떤 것이 있는지 이규진 원장과 함께 얘기나눠보겠습니다.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사진 출처: 픽사베이

-무리한 다이어트, 과연 효과적일까?

여러 가지를 해봤는데 결국은 음식 조절이 다이어트의 제일 첫 번째에요 그런데 환자분들이 일단 급한 마음에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합니다. 그런데 제가 권해드리는 다이어트들은 건강과 미를 동시에 두 마리 토끼를 같이 잡는 다이어트를 저는 권해드립니다. 우리의 몸은 생각보다 똑똑하기 때문에 옛날의 체중을 기억합니다.

예를 들어 지금 현재 몸무게가 만약에 60kg라고 할 경우, 나의 뇌는 내 몸무게를 60kg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 달 내 8kg를 감량했다고 하더라도 나의 뇌는 52kg인 나의 몸무게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런 현상의 반복으로 인해 요요가 찾아옵니다.

-비만, 다른 대사 질환을 유발한다

비만은 질병입니다. 비만이 있으면 결국은 대사질환, 고혈압, 당뇨 고지혈, 지방간 이런 것들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 혈관 문제가 생기고 그래서 뇌졸중이라든지 심근경색 이런 걸로 급사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보면 결국 비만인 분들이 유방암, 전립선암 등등 상대적으로 그렇지 않은 분들에 비해 암 발생률도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만을 질병으로 인식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아름다움과 건강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는 다이어트 방법, 과연 무엇일까요?

1. 음식 조절

다이어트의 첫 번째는(다이어트 성공의 90% 이상은) 음식 조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식욕 억제제나 다이어트 주사 등 여러 가지 방법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식이 조절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요요가 올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실 때는 항상 식이 조절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다이어트 시술 (부작용 없는 위풍선 시술이란?)

두 번째로는 위밴드나 위풍선 위 절제 시술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시술이든 부작용이 있으니 잘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 가장 많이 하는 시술 중 하나는 위풍선 시술입니다. 위밴드 수술 같은 경우에는 부작용이 크지만, 큰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위풍선 수술로 요즘 병원을 찾는 분들이 가장 많습니다.

위풍선은 위 내에 500-600cc까지 위풍선을 삽입하여 포만감을 임의적으로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실제로 연구상으로도 6개월 동안 위풍선을 장착 후에 평균 18kg정도 살이 빠진다고 학계에 보고된 바 있습니다. 시간은 10분 전후로 일반적인 내시경 시술과 동일합니다. 또한 큰 통증이나 이상 증상이 없어 간편한 시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식생활 습관 개선! 야채와 수분을 많이 섭취하자!

가장 먼저 식생활 습관을 개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여러 가지 협회들에서 물 마시기 운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이 세포 활성화입니다. 미지근한 물로 하루에 2리터 이상 섭취하셔서 세포 활성화나 생체 대사를 활발하게 해 살을 빼주고 독소가 나갈 수 있는 방향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 위에 포만감을 주기 위해서는 야채를 많이 드셔야 합니다. 요즘 저탄고지(저탄수화물·고지방 식이요법), 해독주스 등 여러 가지 다이어트 방법들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따라하는 것이 아닌, 자신에게 맞는 방법들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본인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 식생활 습관부터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다른 고도 비만이나 합병증으로 인해 고민하시는 분들은 전문의와 함께 상담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규진원장은 강남역 인근 뱅뱅사거리에서 ‘푸른나무내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칼럼 글에 대한 문의나 궁굼한 점은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문의 주시면 자세히 답변 드리고 있습니다.

[이규진 삼성 수 내과 원장]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