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결혼레시피

부모 자아상, 내(부모) 마음의 창은?

  • 입력 : 2018.04.05 11:24:13    수정 : 2018.04.05 20:06:31
  • 프린트
  • 이메일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이번 칼럼부터는 보다 깊이 있는 관계육아의 단계를 밟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두 사람(부부)만의 노력이 아닌 공동육아로, 혹은 엄마만의 독박육아가 아닌 함께하는 관계육아를 위한 단계입니다. 혼자, 혹은 부부만의 양육으로 부모역할에 대한 부담감과 양육스트레스는 증가하게 되었지만 정작 부모역할의 주체가 되어야 하는 부모 자신이 자신을 제대로 돌아보거나 자신의 성향적인 특성을 알지 못하고 ‘좋은 부모 되기’를 강요받고 있는지 모릅니다.

부모 자신의 올바른 자아개념의 이해를 통해 이를 자녀와의 관계에서도, 부부와의 관계에서도, 더 나아가 조부모와의 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에릭 번의 교류분석을 통해 부모의 자아상태와 자녀와의 관계, 더 나아가 나와 자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주변의 다양한 관계에 대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교류분석 (TA : Transactional Analysis) 이론은 미국의 정신의학자 에릭 번의 성격이론입니다. 국제 교류분석협회에서는 ‘TA를 성격이론인 동시에 인간의 성장과 변화를 촉진하는 체계적인 상담 또는 심리치료’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에릭 번의 교류분석을 여러분께 소개하는 이유는, 교류분석 TA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나, 자녀, 부부사이, 그리고 나를 둘러싼 모든 관계)에서 발생되는 모든 문제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자료 출처: 장성미 작가



교류분석 TA는 3가지 자아상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모자아(Parent), 어른자아(Adult), 어린이 자아(Child)로 구분됩니다. 첫 글자만 모아 P-A-C 모형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각 자아상태는 각각 고유한 행동과 사고와 감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모자아는 부모로부터 받았던 영향을 비판이나 여과 없이 그대로 재현시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부모의 가장 싫어했던(혹은 좋았던) 모습을 나도 모르게 그대로 따라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어른자아는 현실을 합리적이면서도 이성적으로 판단하여 해결책을 찾는 상태입니다. 상황에 대한 적절한 판단을 하여 이치에 맞게 행동하는 어른의 자아를 말합니다.
 기사의 1번째 이미지

사진 출처: 픽사베이



어린이 자아는 어린아이처럼 떼를 쓰거나 감정을 여과 없이 그대로 표현하는 상태입니다. 세 가지 자아 즉 부모, 어른, 어린이 자아를 상황에 따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능력, 특히 어른 자아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시켜 나가는 것이 좋은 관계를 위해서 필요합니다.

조하리의(Johari's window) 4개의 창문이 있습니다. 자기부정-타인긍정 자세(I'm not OK-You're OK), 자기부정-타인부정 자세(I'm not OK-You're not OK), 자기긍정-타인부정 자세(I'm OK-You're not OK), 자기긍정-타인긍정 자세(I'm OK-You're OK)의 네 가지로 나 누어집니다. 나에 대한 긍정과 타인에 대한 긍정 영역을 넓혀나가 친밀하고 편안한 관계를 맺도록 하는 것이 관계육아의 목표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을 이해하기에 앞서 엄마 자신을 이해하는 원점에서 시작해보겠습니다. 나 외에 다른 사람과 사랑을 나누고 친밀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수용능력이 나에겐 얼마나 존재할까요? 그렇다면 먼저 이 질문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당신은 어떤 자아를 가진 사람인가요? ”

내가 가진 자아상태에 따라 스스로에 대한 자기 존중감, 타인관의 관계, 특히 자녀와의 관계에서의 개선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자아상태를 토대로 하여 내가 하는 생각과 감정과 행동을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왜 이렇게 행동할까?”, “내 성격은 어떠한가”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음 칼럼은 세 가지 자아상태를 5가지 기능으로 세분화하여 나와 자녀, 나와 배우자에 대한 관계육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성미 라이즈업파트너스 대표 / 맘키즈전문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