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한윤의 독서변화

감사는 우주에서 가장 강력한 자석이다. 오늘 나는 무엇에 감사할 것인가?

  • 입력 : 2018.09.27 16:33:38    수정 : 2018.09.27 18:21:02
  • 프린트
  • 이메일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하루를 시작하면서 나에게 스스로 던지는 첫 번째 질문이다. 우리는 의도적으로 감사한 것들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으면 감사함을 모른채 살아가게 된다. 아침에 눈을 뜨면 새로운 하루가 주어진다. 내가 부탁을 한다거나 새로운 하루를 얻기 위해 무언가를 하지 않아도 늘 주어지는 것이다. 그 하루를 시작할 수 있음에 감사한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하게 된다.

사람들이 불평이나 불만을 갖게 되는 것은 상대적인 것이다. 그것은 다른 무엇과 또는 다른 사람과 비교를 하기 때문에 생겨난다. 가령 수입에 대한 불만이 있는 사람은 다른 누군가와 비교를 하기 때문에 그런 감정이 생겨난다. 끼니를 제대로 챙겨 먹을 수 없을 정도로 힘들게 살아가고 있는 이와 비교해본다면 그런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나게 행복한 일이지 않을까? 목표란 것을 세우고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것은 분명 필요한 일이다. 그렇지만 이미 그것을 이룬 사람들에 뒤진다고 자책하거나 불평할 필요는 없다.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것들에 감사해야만 한다.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출처: 픽사베이



누군가에게 베풀거나 감사한 마음을 갖는다면 언제나 그것은 자신에게 그 배 이상으로 되돌려 받게 된다. 이런 얘기는 한 번쯤은 모두 들어봤을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들어본 사람들은 세 부류로 나뉘어진다. 우선은 믿지 않는 사람이다. 믿지 않는 사람은 믿지 않기 때문에 누군가를 도와주거나 감사한 마음을 가져보려 노력하지도 않는다. 해보지도 않았기에 당연히 되돌려 받는 경험을 할 수 없다. 두 번째는 믿긴 하지만 실행하지 않는 사람이다. 세상은 우리의 생각으로 대부분 새로운 삶을 만들어 갈 수 있다. 하지만, 실행이 없는 생각은 생각에만 머물 뿐이다. 믿지 않는 사람과 별반 차이가 없는 셈이다. 세 번째는 믿고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이다. 지속적으로 감사한 마음으로 삶을 대하면서 베푸는 삶을 이어가는 사람은 분명히 축복의 일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현재 매일 살아가는 것 자체가 힘겹다고 느낄 지도 모른다. 하지만, 현재 상황은 과거의 생각과 행동의 결과일 뿐임을 기억하자. 현재 상황은 미래의 인생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다. 현재 상황에 감사할지 불평할지는 모두 우리 자신의 선택이다. 힘겹다고 '나는 왜 이렇게 힘들기만 할까?' 라는 생각보다는 '그래도 난 살아 있고 더 나은 미래는 내가 만들어 갈 수 있다' 고 생각하자. 그리고 내가 숨쉴 수 있는 것과 사랑하는 가족이 있다라는 것과 언제나 주어지는 하루에도 감사한 마음을 가져보자.

감사는 우주에서 가장 강력한 자석이다. 당신이 원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들을 더 끌어당기기 위해서 감사를 활용해보면 어떨까? 현재 나에게 주어진 모든 것들에 감사를 표현해보자. 그것은 훨씬 더 좋은 것들을 당신에게 가져다 줄 것이다. 그리고 이미 주어진 것만이 아닌 앞으로 주어질 것들에도 감사해야 한다. 그것은 당신의 행동에 확신을 더해 줄 것이기 때문이다.

아침마다 감사한 마음을 갖도록 아래와 같이 자신에게 말해보자.

현재 상황은 훌륭하고 점점 더 나아지고 있다.

현재 인생은 감사할 것들로 가득 차 있다.

현재 결과는 계속해서 바뀌고 성장하고 향상될 것이다.

[류한윤 독서변화연구소 대표]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