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식량 바이오 자원으로서의 크릴오일

비만 활성화 물질 억제와 비만 예방에 도움되는 크릴오일 이야기

  • 입력 : 2018.02.12 11:23:58    수정 : 2018.02.12 20:51:06
  • 프린트
  • 이메일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새해 시작과 함께 새해목표를 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주로 목표로 설정하는 것은 건강, 외국어, 다이어트 등이 있다. 비록 작심삼일이 될 지 언정 헬스장을 등록하고, 금연을 결심하며 담배를 버리고, 영어책을 구입한다. 유통업체들도 트레이닝복과 요가복, 가정용 체성분 분석기, 체중조절용 조제식품 등의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출처:픽사베이



주요 목표들이 모두 지키기에 쉽지 않겠지만 그 중 다이어트는 가장 많은 사람들이 실패를 맛보는 것 중에 하나 일 것이다. 매해 거듭되는 다이어트 목표설정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의 비만율은 고공 상승 중이라는 사실이 이를 입증한다.

2017년 12월 31일에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된 ‘비만백서’에 따르면, 2016년 성인 비만율은 28.58%로, 고도비만과 초고도비만은 각각 4.57%, 0.40%로 나타났다. 또 저체중 4.61%, 정상 38.83%, 과체중 22.38% 등으로 분포했다. 또한 성인 4명 중 1명 비만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1.8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날이 심각해져 가는 비만인구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각종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 중에 있으며, 오늘은 운동, 생리학, 임상 조사 등에 중점을 둔 연구를 발표하는 Nutrition & Metabolism에 2011년 1월에 실린 이탈리아 Cittadella Universitaria 실험생물학과 팀의 크릴오일과 비만 인자 함량의 변화에 대한 논문을 소개하고자 한다.
 기사의 1번째 이미지

출처: Nutrition & Metabolism



해당 실험은 크릴오일, 청어오일, 올리브오일을 섭취한 비만 환자에서 인체 내 엔도카바노이드 (신경전달물질) 함량 변화를 측정하기 위함으로 63명의 성인남녀 (35-64세)에게 4주동안 각각 크릴오일, 청어오일, 올리브오일 2g/일씩을 투여한 실험이다.

인체에는 엔도카바노이드(Endocannabinooid)라는 신경전달물질이 있으며, 이 물질이 분비되면 식욕에 대한 욕구가 늘게 되며 음식을 섭취했을 때 이 물질로 인해 인체는 섭취에너지를 최대한 몸에 저장하도록 설계하게 된다. 이런 이유로 엔도카바노이드는 다이어트를 어렵게 만드는 이유를 제공하는 비만 활성화 물질로 알려져 있다.

엔도카바노이드는 anandamide(AEA), 2-arachidonoylglycerol(2-AG) 두 가지 종류가 밝혀져 있으며,

정상체중(norm)의 사람들에 비해 과체중(OW)이나 비만(OB)인 사람들의 AEA, 2-AG 수치가 높다.
 기사의 2번째 이미지

출처: Nutrition & Metabolism 이탈리아 Cittadella Universitaria 실험생물학 ‘크릴오일과 비만 인자 함량의 변화’



위의 표에서 보듯이, 크릴오일(KO)을 섭취한 그룹의 경우 비만환자(OB)에서 AEA, 2-AG의 수치가 섭취이전(pre) 보다 섭취 이후(post)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특히, 2-AG의 수치가 비만환자(OB)에서 눈에 띄게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그에 반해, 청어오일(MO)을 섭취한 그룹의 경우 AEA수치는 정상체중, 과체중, 비만그룹에서 모두 감소하였지만, 2-AG의 경우 과체중과 비만그룹에서 오히려 수치가 높아진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올리브오일(OO)을 섭취한 그룹의 경우, AEA수치가 정상체중, 과체중, 비만그룹에서 모두

증가하였으며, 2-AG의 경우 큰 차이가 없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크릴오일이 청어오일이나 올리브오일에 비하여 비만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물질을 억제하고 식욕을 자극하는 물질을 억제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보여 주었다. 동물성 지방 등을 섭취하면 비누가 기름을 씻어내듯이 동물성 지방산 같은 불포화지방이 포화지방의 착화합물이 되어 체내에 축적된 고형지방을 녹여낼 수 있기 때문에 비만을 억제하거나 방지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크릴오일이 비만예방을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하여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는 하나의 대안제시이며, 올바른 식생활과 꾸준한 운동이 병행되어야 함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김종근 ㈜인핸스드바이오/CTO]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