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한윤의 독서변화

지금 `여기`에 충실하자!

  • 입력 : 2018.12.05 13:09:28    수정 : 2018.12.05 18:01:12
  • 프린트
  • 이메일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사람들은 알면서도 하지 않고, 하지 말아야 함을 알면서도 할 때가 많다. 삶을 대하는 그런 작은 차이가 모여 큰 변화를 일으킨다는 것 또한 알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들의 삶은 크게 바뀌지 않는다. 우리는 과거와 미래에 휘둘리지 말아야 한다. 과거와 미래를 확실히 지배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바로 '여기'에 충실하게 사는 것이다.

지나간 과거를 생각하며 안타까워하거나 다른 선택을 했더라면 어떠했을까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그런 생각만으로 지난 시간을 바꿀 수는 없다. 어쩌면 모두가 부질없는 생각에 지나지 않는다. 물론, 지난 일을 바탕으로 더 나은 방향을 설정하는 데는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다가올 시간을 생각하며 기대하거나 희망을 갖는 것은 나름의 의미가 있다. 그렇지만 원하는 삶이나 환경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지 않으면 안 된다.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출처:픽사베이)



우리는 마음먹기에 따라 뭐든 해낼 수 있다. 이런 말은 예전부터 들어왔던 말이기도 하고 많이들 사용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이 말의 진정한 의미를 제대로 알고 있을까란 질문에는 의문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뭐든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말을 달리 표현하면 우리가 생각하고 기대하는 미래는 우리 스스로 만들어낼 수 있다는 말이다. 마음이란 이미 존재하고 있는 세계와 아직 존재하지 않는 세상을 연결해주는 고리이다. 그렇기에 마음속에서 생생하게 그리며 이뤄낸 것은 분명히 현실에서도 이뤄지게 되는 것이다.

많은 책속에서 이런 이야기를 해주고 있지만 그 글을 읽고 진정으로 공감하고 실제로 노력해보는 비율은 얼마나 될까? 해보고도 이뤄진 것이 없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으리라고 본다. 하지만 해보지 않은 사람은 해보지 않았기에 하고도 안 된 사람은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밖에 얘기할 수 없다. 인디언의 기우제는 언제나 성공한다고 한다. 그 이유는 비가 올 때까지 기우제를 이어가기 때문이다. 삶에도 그런 자세가 필요하다. 될 때까지 하다보면 될 수밖에 없는 것이 이치라고 본다. 

시간은 언제나 일정하게 흘러가고 있다. 우리가 신경을 쓰던 그렇지 않던 상관하지 않는다. 우리가 삶의 궤도에서 잠깐 벗어나더라도 시간은 그것에 개의치 않는다. 흘러가는 시간을 가장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지금'에 집중하는 태도다. 작은 실패들이 쌓여서 성공이 이뤄지듯이 우리가 만든 '지금'들이 쌓여서 원하는 삶이 만들어진다. 원하는 것들을 달성하지 못했다는 것은 바로 그에 맞는 '지금'들을 쌓아오지 못해서이지 않을까?

단지 지금 여기에 충실하자는 말은 다소 모호해 보일 수도 있다. '여기'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은 삶을 대하는 자세를 뜻한다. 아무 생각 없이 살다보면 돌이킬 수 없는 많은 시간을 소비했음을 깨닫게 된다. 우리가 후회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전혀 후회가 없는 삶이란 어려울 수도 있다. 그렇지만 후회 없이 살기 위해서는 현재에 충실하면서 끈기 있게 원하는 것들을 향해서 달려가지 않으면 안 된다. 

지금 '여기'에 충실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필요하다. 매일 아침 하루를 시작하면서 실천해보자.

먼저, 감사한 마음을 갖고 감사 일기를 쓰자. 내용에 연연해할 필요는 없다. 단지 떠오르는 생각들을 기록하고 그런 생각들에 감사한 마음을 담으면 된다. 

그리고 5분 명상을 하자.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뱉는 것에 집중하며 원하는 것들을 그려보자. 방해하는 생각들이 불쑥 불쑥 나타나면 그 생각들은 흘러가도록 내버려두자. 오로지 자신이 원하는 생각과 모습에 집중하도록 하면 된다. 

세 번째는 10분이던 20분이던 책을 읽자. 책에 집중이 덜 되더라도, 책의 내용이 이해가 가지 않거나 덜 공감이 되더라도 상관하지 않아도 된다. 우리가 읽은 책들이 스스로 성장하는데 좋은 영양분이 되었다는 것은 나중에 알게 될 뿐이다.

하루를 시작하는 시점에 30분 정도의 자투리시간을 투자해보자. 매 순간 집중할 수 있는 힘을 스스로 만들어내게 되리라고 본다. 그런 힘은 결국 우리의 삶을 조금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줄 것이다.

[류한윤 독서변화연구소 대표]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