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디스트 조철호의 먹고 건강하기

[Daddy! 푸디스트 조철호의 육아 이야기] 아내에게 찾아오는 덫, 입덧에서 자유로워지는 법!

  • 입력 : 2018.07.12 10:50:38    수정 : 2018.07.12 17:4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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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의 시작으로 여겨지는 입덧. 그런데 입덧이 심한 임산부일수록 저체중아의 출산 위험이 높아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국내 한 병원 연구팀은 2013년부터 4년 6개월에 걸쳐 임신부 4천560명을 대상으로 임신 초기부터 출산까지 추적 관찰했는데요. 조사 대상 임신부의 18.9%는 임신 초기에 심한 입덧과 함께 잦은 구토,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을 경험했습니다. 특히 입덧이 심하면서 체중 증가가 권장 수준에 미치지 못한 임신부들의 경우 저체중아를 출산할 위험도가 약 2.5배 높은 것으로 분석됐는데요.

반면, 입덧을 해도 임산부의 체중이 적절한 수준으로 증가했다면 신생아의 체중에 영향을 끼치지 않았습니다. 연구팀은 임신 중 엄마의 영양 결핍이 곧 태아의 영양결핍으로 이어지는 만큼 입덧이 해소되면 적절한 체중증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영양섭취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임신부가 입덧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실제로 임신부 입덧의 빈도를 조사해 보니 국내에서도 외국과 마찬가지로 80% 이상의 임신부가 입덧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입덧의 원인은 무엇이고, 완화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입덧, 도대체 무엇인가요?

입덧은 임신 4~8주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가벼울 경우 4개월쯤이면 자연적으로 없어집니다. 임신부의 80%는 가볍게 느끼지만 예민하거나 허약한 임신부일 경우 음식 냄새 때문에 아무것도 먹지 못하고 먹은 즉시 구토해 탈수 상태에 이르기도 합니다.

조금만 움직여도 예민해지는 임신부의 입덧을 해결하는 방법!

1. 메스꺼운 향이나 음식들은 피해주세요.

임신 전에 좋아했던 음식일지라도 자극적이거나 향이 극도로 강한 음식들은 임신부의 위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메스꺼운 향이나 음식들은 사전에 차단해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2. 조금씩 자주 드세요.

많은 양을 한꺼번에 먹게 되면 위가 놀랄 수 있어요. 갑자기 활동이 없던 위에 음식물이 들어오게 되면 위가 놀라 급하게 체할 수 있어요. 배가 고프지 않더라도 물 한모금씩 드셔주시는 것이 오히려 현명하답니다.

크래커나 견과류 같이 부드러운 간식은 배고프지 않을 때 간편하게 먹기 좋습니다. 간식과 같이 보리차나 결명자차, 레몬차, 오미자차, 생강차 등을 따뜻하게 곁들여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3. 물 많이 마시기!

물을 먹지 않는다면, 입덧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주위에 물병을 두고 수시로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임신 때는 배출이 되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몸이 자주 붓기 때문이죠.

4. 천천히 움직이기!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충분한 시간을 갖도록 하고 일을 하기 위해 준비할 때도 충분한 시간을 가지도록 합니다. 재빠르게 움직이게 되면 근육들이 놀라게 되기 때문에 입덧을 더 자극할 수 있습니다.

5. 식사를 거르지 않기!

골고루 영양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위에 소량의 음식이 있는 것이 속을 편안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계속 몸과 근육이 정체되어 있지 않고 운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자료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여기서 잠깐! 임신 초기, 소화가 안되거나 멀미로 인해 음식 섭취가 힘든 우리 아내들을 위한 주스! 푸디스트 조철호의 임신 후 아내에게 더욱 사랑받는 남편되는 입덧 주스! 임신 후 필요한 영양소와 에너지 보충을 위한 아내에게 도움되는 입덧주스 레시피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오렌지이즈뉴그린 주스 레시피>

- 오렌지 1개

- 사과 1개

- 레몬 반개

- 샐러리 1/2대

- 생수 120ml

- 자몽 1/4개 (선택)

자몽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쓴맛이 강해지므로 주스로 만든후 빠른 시간 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맛있게 먹는 TIP!] 입덧이 심할 경우 보통 육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B6를 드시면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상큼한 맛을 위해 위 레시피에서는 빠져 있지만 맛보다는 입덧 증상완화를 원할 경우 사과, 레몬, 샐러리 대신 바나나 1/2개, 피스타치오 한줌, 아보카도 1/2개를 넣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때는 단맛을 위해서 메이플시럽 등의 천연당을 10g 정도 추가하시면 달달한 입덧주스를 즐기 실수가 있습니다.

입덧주스는 비어있는 위를 조금씩 채워 공복을 줄여주고 구토하는 일이 잦아 부족해진 수분을 보충해 주면서 입덧에 고생하는 임신부에게 도움을 줍니다.

수분과 비타민 동시에 우리 아내의 건강까지 지켜주는 건강 주스!

우리도 같이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주스로 우리 같이 건강해지는 하루를 시작 해보세요.

[조철호 주스앤그로서리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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