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출현 원장과 함께 하는 여성성형 건강이야기

리벨로산부인과 조출현 원장과 함께 하는 여성건강 1문1답, 여성성형의 발전과 요실금 수술의 관계

  • 입력 : 2018.01.12 10:18:32    수정 : 2018.01.12 19:53:15
  • 프린트
  • 이메일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소음순수술과 더불어 여성성형의 중요한 분야인 질성형수술이 처음 도입되었을 때는 단순한 ‘질축소수술’을 위한 목적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최근까지도 이쁜이수술이라 불리는 초기의 이 수술법은 질 입구만을 꿰매는 방식의 수술법으로써 이런 방식의 이쁜이수술방법은 영구적이지 않고 여성 입장에서의 만족도나 건강 증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었다.

질성형수술 방법의 변화 중 가장 중요한 과정은 어떤 것이 있나요?

수술법의 발전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골반인대접합술입니다. 질성형수술 중 가장 난이도가 높고 꼭 필요한 수술법인데 골반인대를 잡은 상태에서 손상된 골반근육을 복원하는 수술입니다. 이 수술법은 여성의 해부학적 구조 특히 골반구조를 고려하여 수술이 이뤄져야 하며 질염, 자궁하수증과 같은 증상을 치료할 수 있고 경증의 요실금수술 효과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어떤 효과가 있나요?

골반인대접합술로 수술을 하게 되면 수술시야가 확보되어 안전하게 수술을 할 수 있으며 손상된 골반근육부터 탄력있게 잡아주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질축소수술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출산이나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내려간 자궁의 위치도 원상태로 교정이 되어 앞서 말씀드린 여성이 겪는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아무래도 수술이기 때문에 통증과 출혈은 어떠한가요?

질성형수술의 발전에서 괄목할만한 것은 레이저장비의 도입입니다. 해부학적 교정과 동시에 레이저를 이용한 질점막 주름의 복원이 가능하게 되어 흉터가 남거나 출혈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고 질점막이 훼손되지 않습니다. 또한 질입구 뿐 아니라 전체적인 교정이 이루어지며 과거처럼 묶었던 수술부위가 풀리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쁜이수술과 요실금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과거에는 이쁜이수술과 요실금은 목적이 전혀 다른 별개의 수술법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쁜이수술 방법이 발전하면서 요실금의 반영구적인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 알려져 보다 적극적으로 요실금수술과 접목하는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습니다.

요실금을 검사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일반적으로 요실금수술은 요역동학 검사로 결정하게 됩니다. 요역동학검사 뿐 아니라 질압 측정, 영상진단 등을 복합적으로 하여 골반근육과 질의 이완 정도 등도 함께 체크하게 됩니다. 요역동학검사와 영상진단 등을 통해 요실금 수치가 중증 이상이라면 TOT 삽입술이라 불리는 요실금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TOT삽입술로 요실금이 해결되나요?

특수한 메쉬를 요도하부에 삽입해 받쳐 올려 고정해 주는 요실금수술은 수술시간도 짧고 시술방법도 간단한 편입니다. 그러나 방광근육이 심하게 쳐져 있어서 수술 후 배뇨장애가 생길 우려가 있음에도 요실금에 대한 수술만 이뤄진다면 쳐진 방광근육 등을 개선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 후 배뇨장애(잔뇨, 빈뇨, 절박뇨 등)가 생길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질성형수술이 요실금의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인가요?

방광질인대접합술을 하여 쳐진 방광근육을 교정하고 이와 함께 손상된 골반근육까지 함께 치료하게 되면 TOT삽입술만을 진행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요실금의 재발을 반영구적으로 막을 수 있고 질성형수술 효과와 함께 성생활까지 개선할 수 있습니다.

[조출현 리벨로산부인과 원장]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