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를 사랑하는 남자, 이상영의 동안칼럼

면역체계 문제로 인한 건선, 잘 알아야 치료할 수 있다!

  • 입력 : 2018.03.13 10:37:39    수정 : 2018.03.13 20:16:03
  • 프린트
  • 이메일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기사의 0번째 이미지



건선

A. 건선은 면역체계 문제 때문에 피부가 붉어지고 하얗게 인설 같은 각질이 많이 생기는 건데요. 부분적으로 생기는 분들도 있지만 피부 전체적으로 건선이 생긴 분들의 경우에는 감염을 일으키거나 병균이 있지 않은데도 외형상으로 좋아 보이지 않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이러한 건선은 습진과 외형상 비슷해 보이지만 조금 차이가 있는 질환입니다.

건선의 원인

A. 건선은 자가면역질환 중의 하나인데요. T세포의 과형성, 과작용에 의해서 피부에 너무 많은 면역세포가 작용하고 오히려 피부가 공격을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각질이 너무 많이 일어나고 피부가 건조해지면 갈라지면서 피부에서 피가 나오고 아픈 이러한 증상들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일단 건선은 환경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보습을 잘하고 영양성분을 충분히 공급하고 면역에 대한 체계를 잘 잡아준다면 증상을 많이 완화시켜줄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T세포 과작용 (건선의 원인)

A. T세포가 면역체계에 대한 혼동으로 인해 자신의 몸에 있는 각질세포나 피부세포를 적으로 오인하는 겁니다. 그래서 내 피부를 적으로 인식하여 공격하게 되는데 T세포가 방어를 하는 과정에서 생긴 성장인자 같은 면역물질들이 나와서 작은 염증 반응들이 반복적으로 일어나서 염증을 심화시킵니다. 그래서 이러한 반응을 다시 억제시키기는 새롭게 면역체계를 바로잡아주기 위해 줄기세포치료를 하거나 보습적으로 보습을 잘해주고 영양성분을 충분하게 해주어 피부 자체를 튼튼하게 해주면 염증반응이 사그라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유전과 환경 (건선의 원인)

A. 면역체계에 유전적인 영향이 있지만 환경적인 요인이 더 크기 때문에 환경적인 요인으로 보습이나 충분한 수분 섭취 그리고 비타민 섭취만 잘 해주어도 어느 정도 증상을 많이 완화시킬 수 있고 요즘 건선 치료에 줄기세포를 이용합니다. 그래서 파괴되거나 이상 형성된 면역체계에 새롭게 면역 줄기세포를 넣어줌으로써 정상 주기를 맞춰주면 건선의 반복적인 작용으로 인해 흉터가 되는 것 같은 증상들을 많이 완화시켜준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건선의 증상

A. 피부가 붉어지고 인설이 반복되면 피부 자체가 은백색으로 반짝거리는 피부로 바뀌는데 이런 피부는 정상적인 피부로 다시 돌아가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빠르게 적당한 치료를 해주어서 더 심해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선의 치료

A. 플라즈마가 직접 피부를 태워서 치료하는 강한 레이저도 있지만 집에서 사용 가능한 홈 케어용으로 시중에 제품으로 판매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런 플라즈마가 피부에 아주 부드러운 자극을 해주는데, 플라즈마는 첫 번째로 살균효과가 있고 두 번째로 플라즈마가 활성종이라고 해서 피부 자체를 자극하여 스스로 재생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이런 플라즈마 치료를 해주고 보습만 잘 해주어도 아토피 증상이나 건선도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플라즈마 외에도 다양한 치료가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치료가 성장인자 치료입니다. 이 성장인자도 결국은 피부 면역력 강화를 위해 성장인자 치료도 해줍니다. 자가 성장인자도 있습니다. 보통 혈액에서 혈소판을 채취하면 많은 성장인자들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주입해주면 피부 재생에 많은 도움이 되고 최근에 나온 논문에서 혈소판을 이용해서 본인 피부의 면역체계를 수정해주는 치료 방법도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상영 동안세상클리닉 대표원장]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