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식량 바이오 자원으로서의 크릴오일

대장암, 심혈관질환에 도움되는 크릴오일 이야기

  • 입력 : 2018.03.13 09:31:21    수정 : 2018.03.13 19:57:05
  • 프린트
  • 이메일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대장암은 대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악성종양을 말하는 것으로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가 전 세계 184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12년 한국인의 대장암 발병률은 남녀 모두 합쳐 인구 10만 명 당 45명으로 아시아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1위를 차지했다.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사진출처: 픽사베이



한국 남성의 대장암 발병률은 10만 명 당 58.7명으로 슬로바키아(61.6명), 헝가리(58.9명)에 이어 세계 3위를 기록했는데, 이는 아시아 국가들 중에는 가장 높은 수치이다. 또한 여성의 대장암 발병률도 10만 명당 33.3명으로 아시아에서 1위를 기록했으며, 세계에서 5위를 차지했다. 이는 대표적인 대장암 위험국가로 알려진 북미지역 국가나 유럽 국가들보다 높은 수준이며 3,4위 국가와는 큰 차이가 없어 여성 대장암 위험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6년 한국인의 암 종별 사망률 통계에 따르면 대장암이 위암보다 높아져 그 심각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초기 대장암은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조기발견이 쉽지 않다. 대장암의 발병원인은 동물성지방의 과도한 섭취, 섬유질 섭취부족, 칼슘, 비타민D의 부족 등이 있다.

이와 같이 대장암과 심혈관계 질환은 대표적인 한국인의 질병으로 이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기 위한 학계의 노력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오늘은 크릴오일이 심혈관질환과 대장암 세포의 혈청 지질(SW 48)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관련성에 관하여 연구한 논문을 소개하고자 한다.
 기사의 1번째 이미지

출처: BMI Open Diabets Research & Care



이 연구는 60마리의 쥐 (수컷,180-190g)에게 3주,7주간과 사람 대장암세포(SW480 cell)에 48시간, 72시간, 120시간 간격으로 크릴오일2.5, 5, 10,15, and 20 μg/ml을 투여하였다.

첫 번째, 체중변화는 크릴오일 그룹과 치료약그룹의 7주차 쥐의 몸무게 분석 결과, 크릴오일 최 고고함량을 먹인 그룹을 제외한 모든 그룹이 대조군에 비하여 체중이 낮아진 것을 볼 수 있었다. 두 번째,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경우 크릴오일의 섭취는 치료제와 비슷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수치 감소를 보이며 심혈관질환에 매우 유익함을 보여주었다.

세 번째, 고밀도 콜레스테롤 (HDL-C)과 저밀도 콜레스테롤(LDL-C) 측정에서는 HDL-C의 경우 모든 그룹에서 증가를 하였지만, 특히나 치료제 그룹과 크릴오일을 조금 많이 먹인 그룹의 수치가 가장 많이 증가하였다. LDL-C의 경우 대조군을 제외한 모든 그룹이 유의 적 차이를 보이며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크릴오일은 치료제 못지않게 유익한 콜레스테롤은 높여주며 해가 되는 콜레스테롤은 저하시켜 심혈관질환 예방에 매우 효과적 일 것을 보여주었다.

네 번째, 대장암세포의 경우 대장암세포에 크릴오일은 2.5, 5, 10, 15, 20 μg/ml농도로 투여한 결과 48시간 이후에 농도별로 세포수가 감소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50μg/ml을 투여한 결과로는 세포가 셀 수 없을 정도로 감소하였다. 이후 72, 120 시간에도 카운팅한 결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농도 별 세포 수는 줄어들었다. 크릴오일은 대장암 세포사멸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여진다.

이번 연구를 통해 크릴오일이 TC, TG, LDL-C 수준을 현저하게 낮추는 반면 HDL-C 수준도 약간 높일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오메가3의 섭취는 체내 DHA 함량을 증가시켜 막의 유동성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저하작용이 일어나며 이에 TG, TC, LDL-C의 수치를 감소시켰다. 또한 오메가3의 EPA, DHA, ALA, Sphingolipid 성분은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성분으로 크릴오일 내의 이러한 성분들로 인해 대장암 세포의 수가 줄어들 수 있는 것이다.

이 연구는 쥐에게 크릴오일을 섭취시켜 심혈관 질환에 관여하는 수치들을 살펴보고, 인간의 대장암 세포에 크릴오일을 주입하여 세포 수를 관찰하였다. 결과적으로 크릴오일을 보충함으로써 심혈관질환과 대장암예방에 유익한 효과를 준다는 것을 입증하며 크릴오일이 치료제와 비교하였을 시 비슷한 예방효과를 가져다 줄 것을 예상하며 좋은 건강기능 식품의 소재가 될 것임을 시사한다.

대장암의 확진은 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한 조직검사를 통해 암세포를 발견해야 가능하다. 대부분 대장암은 조기에는 증상이 없으므로 증상이 없더라도 50세가 넘는 성인은 누구나 대장검사를 받는 것이 추천된다.

[김종근 ㈜인핸스드바이오/CTO]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천 기사